왼쪽부터 시계 방향으로 돌아 설명 드리면, 레진과 고순도 알콜을 사용하므로, 도구들을 담아 둘 보관함이 우선 필요합니다.
다음에는 세척시 사용했던 알콜을 임시로 담아 둘 통이 필요한데, 모아야 하는 이유는 현재까지는 99% 고순도의 이소프로필 알콜을 하수도나 땅에 그대로 부으면 토양 및 수도물 오염이 되기 때문에
절대 버려서는 안됩니다. 따라서 사용한 레진이 섞인 알콜을 따로 모았다가 날씨가 좋은 날 옥상같은 사람이나 동물이 잘 가지 않는 곳에 되도록 구멍이 작은 병(보통 다 쓴 이소프로필 알콜통)에 다시 부어 공기중에 날려 버려야 합니다. 그 다음은 내화학 장갑, 보통은 라텍스 장갑, 의료용 장갑이라고 하는데, 레진은 손에 묻어 굳어 버리면 딱~ 붙어서 떨어지지 않고, 이소프로필 알콜은 손을 담구게 되면 심하면 지문까지 지워진다고 합니다. 반드시 내화학 장갑을 끼고 작업을 해야 하는 이유입니다. 그 다음은 세척용 알콜통인데, 2번에 걸쳐 세척합니다. 한번은 출력 결과물을 몇 번 세척하면서 사용했던 알콜에 3분 정도 헹구어 주고, 그 다음 2차로 깨끗한 알콜에 5분~10분 정도 담궈 둡니다. 따라서 2개의 세척 알콜통이 필요합니다.
그 다음은 가장 중요한 순도 99%의 이소프로필 알콜이 필요합니다. 99% 이소프로필 알콜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성인인증을 하고 사야 하는 제품이니,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그 다음 SLA 출력물을 세척할 때 잡아 줄 집게, 되도록 부드럽고 출력물에 상처를 내지 않을 제품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.
그리고 마지막으로 레진탱크를 청소할 때 탱크에 흠집을 내지 않고 닦아 줄 실리콘 청소도구가 필요합니다.